티스토리 뷰

반응형

화랑곡나방의 유충을 보고 우리는 쌀벌레 또는 쌀바구미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 화랑곡나방이 활동하는 온도는 28~29도의 환경에서 주로 활동을 하며 40도 이상에서는 활동을 멈추며 60도 이상이 되는 환경에서는 죽어버립니다.



7월부터 8월말까지 쌀벌레가 가장 활동을 많이 하는 시기인데 요즘 대부분의 가정의 실내온도가 어느정도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4계절모두 쌀벌레가 활동한다고 합니다. 한 번 이 쌀벌레가 활동을 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그 개체가 늘어나게 되고 뒷처리를 할 수 없을 정도가 되어 버립니다.


[죽은 쌀벌레를 건지기]

쌀벌레가 이미 쌀통 안에 있고 쌀벌레를 건지려고 할 때는 간단하게 쌀을 물에 행군 뒤에 쌀을 약간 불리면 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쌀벌레가 물 위에 둥둥 뜨게 되고 그때 건져내면 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쌀벌레 없애는법으로 몇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의 쌀벌레없애는 방법을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해서 이용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쌀벌레 없애는법 BEST 4가지

제가 실제로 예전에 맥반석을 깔아두고 쌀벌레가 안생기게 예방하려고 했으나 맥반석은 별로 좋지 않은 선택이였기 때문에 (몇 번을 시도 해봤네요.) 해당 글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1. 마늘을 쌀 안에 넣어두기.


마늘 특유에 강한 향 때문에 쌀벌레를 포함한 기타 다른 벌레들이 쌀 안에서 서식을 못하게 됩니다. 마늘을 쌀 안에 넣어두면 쌀벌레가 쌀에 접근을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단점은 밥을 해 먹었을 때 마늘 맛이 좀 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참고로 집 안에서 벌레가 종종 보인다면 해당 자리에 마늘을 놓아 두시면 벌레를 쉽게 퇴치할 수 있습니다.


2. 숯을 쌀에 넣어두기


쌀벌레는 습한 곳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숯은 습기를 빨아 들이는 역할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쌀 안에 숯을 넣어두면 숯이 쌀통 안에 있는 습기를 다 빨아들이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쌀벌레가 생존할 수 없는 곳으로 만들며 예방 역시 같이 할 수 있습니다.


3. 페트병에 쌀을 넣어두기


쌀을 보관할 때 김치냉장고에 넣어두면 쌀벌레 퇴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할 경우이며 마늘, 숯을 넣지도 못한다면 패트병에 쌀을 넣어서 보관을 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페트병에 쌀, 잡곡 등등을 넣어서 보관하게 되면 공기가 들어가지 않고 쌀벌레가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에 안전하게 쌀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쌀벌레는 비닐봉지, 면, 종이는 뚫습니다. 그러나 페트병의 플라스틱 제질은 뚫지 못합니다.


4. 홍고추를 넣어두기


캡사이신이라는 매운 성분이 들어 있는 홍고추를 쌀 안에 넣어두면 쌀벌레가 쌀 안으로 접근을 못하고 쌀 안에 있던 벌레 역시 다른 곳으로 다 도망갈 것입니다. 홍고추를 쌀독에 넣어 두면 곧장 몇 시간만에 효과를 볼 수 있죠. 그러나 단점은 한 달을 주기로 홍고추를 갈아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물망에 홍고추 5개~8개 정도를 넣어서 쌀 안에 보관했다가 한 달 뒤에 빼내고를 반복하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Blog is powered by Tistory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