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는 냉장고에 보관을 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유는 토마토를 냉장보관하게 됐을 경우 토마토에서 나오는 특유에 풍미를 잃게 되며 차가운 공기로 인해서 토마토에 숙성을 방해하며 수분기를 빼앗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햇볕이 없는 서늘한 곳에 토마토를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기초적으로 토마토를 보관하는 방법은 큰 그릇 또는 바구니에 토마토를 담아서 약간 상온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를 오래 보관하려면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좋기 하지만 그만큼 맛은 떨어진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만 합니다.
※참고: 토마토는 야채과에 속하는 식품이기 때문에 덜 익은 상태에서 드셔도 괜찮긴 합니다. 물론 그 맛은 약간 떨어지긴 하겠지만 말이죠.
토마토 보관법
토마토를 보관할 때는 웬만하면 바람이 잘 통하고 약간 서늘한 곳에 두는 게 좋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냉장고에 있는 야채칸에 두고 먹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보관을 할 경우에는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게 좋습니다.
토마토를 보관하는 방법 중에서 아직 완전히 익지 않은 토마토는 상온에서 보관을 하는 게 좋습니다. 이때는 박스 안에 그대로 놔두어도 됩니다. 만약 아직 다 익지 않은 토마토를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에는 앞서 위에서도 말을 했으니 고유의 향을 파괴하며 숙성을 더디게 만들고 식감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비싼 덜 익은 토마토의 경우 그 맛을 더 맛있게 만들고 싶다면 신문지에 싼 후에 3일 정도 상온에 보관을 하시면 좋습니다.
요리용으로 토마토를 쓸 것이라면 흐리는 물에 먼지를 씻은 후에 완전히 밀폐되는 용기 안에 넣어서 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토마토를 먹을 때 삶아서 많이 먹는데 그렇게 삶은 토마토용은 큰 밀폐용기 안에 담아서 보관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 삶은 토마토는 일반 그냥 토마토보다 더 많은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