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식중독이라는 것은 인체에 나쁜 병원균들과 각종 미생물의 독소, 화학물질에 오염이 되어버린 음식을 먹고나서 발생하는 질병을 뜻합니다. 대부분 이 오염된 음식은 주로 익히지 않은 식품들에게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여럼철에 많은 사람들이 식중독에 걸리곤 합니다.



식중독에 대표적인 균은 바로 살모넬라균과 포도상구균이 있습니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익혀서 음식을 드시는 게 좋으며 보관을 할 때도 그냥 밖에 두는 게 아니라 냉장보관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1) 식중독 증상부터 알아보기

식중독에 걸렸을 때 어떠한 증상을 보이는지 미리 미리 기억을 해두었다가 나중에 본인이나 타인이 식중독 초기증상을 보이면 곧바로 대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식중독 증상은 오염이된 식품을 섭취하고 나서 약 7~12시간 이후에 발생이 됩니다. 또한 이는 일주일에서 길면 2주 정도 지속됩니다.


▶설사

▶복통(배아픈 증상)

▶구역질

▶구토

▶혈변(피가 섞인 변)

▶고열(약 38~39도)


식중독 증상으로는 위처럼 볼 수가 있겠으며 해당 초기현상이 있을 때는 곧바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약을 처방받아야만 하겠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식중독에 걸렸을 때 장염이라고 생각을 한다고 하는데 꼭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기를 권합니다.



2) 식중독에 걸렸을 때 좋은 음식

식중독에 걸렸을 때 음식을 상당히 조심해야만 합니다. 아프다는 이유로 끼니를 거르게 되면 더 악화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식중독에 좋은 음식을 충분하게 섭취해야만 합니다.



A 생강

생강은 사람의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체내에 흡수가 됐을 경우에 향균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몸 안에 있는 독소를 모두 살균처리를 해서 개선을 시킵니다. 또한 생강을 자주 드시면 식중독 예방을 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B 마늘

마늘에 들어 있는 성분 덕분에 식중독 균인 캄필로박터균을 없애줍니다. 마늘 역시 생강과 마찬가지로 몸 안에 있는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이 있으며 살균을 시켜서 몸 안을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C 깻잎

정유 성분이 깻잎에 들어 있습니다. 이는 좋은 방부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식중독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예로부터 이 깻잎은 식중독에 걸렸을 때나 장염에 걸렸을 때 차로 만들어서 먹곤 했다합니다.



D 녹차

녹체 들어 있는 성분이 식중독을 발생시키는 세균을 조기에 제거를 시킨다고 합니다. 녹차를 꾸준하게 마시면 몸 안에서 살균작용을 하고 나쁜 세균을 초기에 막을 수 있는 방어력이 늘어납니다.



E 매실

매실은 우리의 인체에 흡수가 되면 위산에 분비를 활동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위산에 분비가 활발하게 되면 식중독 발생을 시키는 병원균, 부패균을 살균하는 작용을 합니다.


식중독에 걸렸을 때 매실차를 드시거나 음식에 함께 넣어서 드시면 식중독을 빠르게 개선시킬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Blog is powered by Tistory / Designed by Tistory